HOME > 대전교육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진정한 리더로서 건전한 팔로워십 발휘
2011학년도 변화하는교실 선도학급 운영 실천 사례집」발간
 
김지혜 기자 기사입력  2012/02/15 [19:26]
 
▲     ©  김지혜  기자

  대전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강흥식)에서는 교원의 자발적인 연구풍토 조성과 부단한 자기연찬을 통하여 교수․학습력을 신장시키고 우수사례 및 정보를 공유하여 학교의 교육력을 제고하고자 『변화하는교실 선도학급』을 운영하고, 이들 활동 모습을 총체적으로 엮은 「2011학년도 변화하는교실 선도학급 운영 실천 사례집」을 발간하여 동부 관내 초등학교에 배부하였다.
 
 『변화하는교실 선도학급』은 ‘교실수업개선’을 목표로 하여, 각 단위학교에서 추천된 전문적인 교육역량을 갖춘 84개 학급의 담임선생님들이 각 학급별 추진 주제에 따른 프로그램 선정의 적합성 분석을 통해 학급별 특색 있는 운영으로 창조적인 성공스토리를 진정성 있게 보여주었다.
 
  스마트폰의 보급 등으로 인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가 활성화되면서 리더십 못지않게 팔로워십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남을 따르는 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없다.’라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변화하는교실 선도학급』은 뜨거운 열정과 적극적인 실행의지로 교실현장에서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발휘하며 생동감 있는 교실문화 실현의 리더와 팔로워 모델링이 되는데 주력하였다.
 
  교수학습지원과장(이종율)은 “진정한 리더가 되려면 건전한 팔로워십을 가져야 하는데, 훌륭한 팔로워는 리더의 명령이 아니라 조직목표를 먼저 생각하고 리더를 존중하면서도 비판적 자세를 갖으며 조직의 성공과 실패를 나누어 질 줄 아는 책임과 용기가 있어야 한다.”면서, “2012학년도에도 교실수업개선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실현장 실천 방안들이 『변화하는교실 선도학급』을 통해 리더십과 팔로워십으로 발휘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하였다.
 


기사입력: 2012/02/15 [19:26]  최종편집: ⓒ isbtv.kr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민우혁×정선아 [우아한 뮤
주간베스트 TOP10